2023년 국내 영화 순위
- 37주 차 차트
- 09월 15일 ~ 09월 17일
주말 박스오피스 총 관객 수
36주 차 90만 명
37주 차 78만 명
신작 영화들이 많은 개봉을 했지만 이번 주에도 극장가는 잔잔하다 못해 2주간 침체기로 들어간 것처럼 보입니다.
신작들 중에서도 할리우드 기대작들이 개봉을 했는데요 북미에서 개봉을 하고 좋은 흥행 성적을 보여주었던 영화들이 국내에서는 이렇다 할 성적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 박스오피스 |
1위 잠 (상영 2주차 ㅡ)
- 개봉 일자 2023. 09. 06
- 스크린 1,214 (-17) 관람등급 15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313,753명 (-20.6%) 누적 관객수 1,031,031명
- 제작비 약 50억 원 손익분기점 약 80만 명 추정
- 상영 순위 1위,1위
- 배급 롯데컬처웍스
전주보다 17개 줄어든 1214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31만 명을 동원 누적 103만 명으로 2주간 정상을 지키는 '잠'입니다.
영화 '잠'은 신작들이 많이 개봉을 했지만 2주째 정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물론 추석 전까지는 잔잔하게 흘러가겠지만 너무 관객이 들지 않아 걱정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나마 '잠'은 상영 2주 만에 손익분기점을 넘어 흥행을 해주고 있습니다. 여름 시즌 '밀수'에 이어 흥행하는 두 번째 영화가 되겠습니다.
2위 베니스 유령 살인사건 (NEW)
- 개봉 일자 2023. 09. 13
- 스크린 804 (-) 관람등급 12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80,171명 (-%) 누적 관객수 132,076명
- 제작비 6천만 달러 손익분기점 약 1억 2천~1억 5천 달러 추정
- 상영 순위 2위
- 배급 월트디즈니
'베니스 유령 살인사건'은 신작으로 804개 스크린에서 개봉 주말 누적 13만 명을 동원 2위에 올랐습니다.
신작이면서 추리 영화 시리즈 3부작이자 마지막 작품인 '베니스 유령 살인사건'이 2위를 합니다.
1편 '오리엔트 특급살인' 84만 명 2편인 '나일강의 죽음'이 22만 명을 동원하면서 흥행에서는 그리 빛을 보지 못했지만 북미와 해외에서 그나마 순탄하게 수익을 올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베니스 유령 살인사건'은 1편의 흥행 대박과 2편의 평범한 흥행 수익으로 시리즈 3편까지 제작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3편의 성적도 국내에서는 2편과 같은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3위 오펜하이머 (상영 5주차 ▼1)
- 개봉 일자 2023. 08.15
- 스크린 699 (-255) 관람등급 15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71,311명 (-46.1%) 누적 관객수 3,111,342명
- 제작비 1억 달러 손익분기점 약 2억~3억 달러
- 상영 순위 1위,1위,1위,2위,3위
-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지난주보다 255개 줄어든 699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7만1천명을 동원 누적 311만 명을 기록하며 한 단계 떨어진 3위입니다.
'오펜하이머'는 저번 주부터 힘이 빠지더니 상영 5주 차가 되면서 힘이 더욱 많이 빠지고 있습니다. 관객 수도 주말 10만 명 이하로 떨어지고 있어 추석 시즌까지는 상위권에서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 영화로 북미 전체 1위를 달리던 '보헤미안 랩소디'를 누르고 '오펜하이머'가 1위로 올라서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롤란 감독의 연출력이 또 한 번 빛을 바라고 있습니다.
4위 달짝지근해: 7510 (상영 5주차 ㅡ)
- 개봉 일자 2023. 08. 15
- 스크린 / 상영횟수 655 (-99) 관람등급 12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43,550명 (-43.1%) 누적 관객수 1,332,981명
- 제작비 약 65억 원 손익분기점 약 165만 명 추정
- 상영 순위 3위,3위,4위,4위,4위
- 배급 마인드마크
전주보다 99개 줄어든 655개 스크린에서 상영을 하여 주말 4만 3펀명을동원 누적 133만 명을 동원 3주째 4위를 하고 있는 '달짝지근해''입니다.
상영 5주간 차트 상위권에서 있으면서 133만 명을 동원하며 손익분기점에 다가가고 있는 '달짝지근해'입니다. 하지만 손익분기점은 넘길 수 없는 현재 행보 이지만 차트 1위 없이 일구어내 관객 수라 감회가 남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5위 닌자터틀: 뮤던트 대소동 (NEW)
- 개봉 일자 2023. 09. 14
- 스크린 650 (-)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 주말 관객수 42,716명 (-%) 누적 관객수 50,869명
- 제작비 7천만 달러 손익분기점 약 1억 4천~1억8천만 달러
- 상영 순위 5위
- 배급 롯데컬처웍스
또 한편의 신작으로 650개 스크린에서 개봉 주말 4만 2천명을 동원 누거 5만 명을 기록하며 5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닌자터틀: 뮤던트 대소동'입니다.
신작이면서 북미와 해외에서 흥행에 성공을 하고 국내에 약 한 달 반 늦은 개봉을 하고 있는 '닌자터틀: 뮤던트 대소동'입니다.
이번에는 실사가 아닌 애니메이션으로 좋은 성적을 기대했지만 아쉬운 성적을 내주고 있습니다. 잘 만든 애니였지만 수익은 별로 나지 않아 배급사 롯데에서도 실망감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6위 콘크리트 유토피아 (상영 6주차 ▼3)
- 개봉 일자 2023. 08. 09
- 스크린 / 상영횟수 623 (-140) 관람등급 15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35,843명 (-53.9%) 누적 관객수 3,809,925명
- 제작비 약 220억 원 손익분기점 약 410만 명추정
- 상영 순위 1위,2위,2위,3위,3위,6위
-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전주보다 140개 줄어든 623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3만5천 명을 동원 누적 380명을 기록 3계단 떨어지며 6위를 하고 있는 '콘크리트 유토피아'입니다.
상영 6주 차이지만 왠지 더욱 오래된 느낌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고 있습니다. 손익분기점은 아쉽게 넘지 못하면서 종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추석 시즌 때에도 극장에 걸려 있을 확률은 많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7위 아이유 콘서트: 더 골든 아워 (NEW)
- 개봉 일자 2023. 09. 13
- 스크린 60 (-)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 주말 관객수 30,148명 (-%) 누적 관객수 44,529명
- 제작비 추정 2억~3억 원 손익분기점 추정 1만~2만 명
- 상영 순위 7위
- 배급 CJ CGV
이번에는 콘서트 실황 다큐멘터리 영화 '아이유 콘서트: 더 골든아워'입니다. CGV 단독 상영이면서 특별관 위주로 60개 스크린에서 상영 누적 4만 4천명을 동원 하면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유 데뷔 15주년 콘서트이자 국내 단독 여자 가수 올림픽 공운 최초 공연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아이유 콘서트: 더 골든아워'입니다.
콘서트 용 다큐멘터리는 제작비는 적게 들고 수입은 괜찮은 수준을 넘어 알토란같은 수익을 보여주고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겠지요
공연 실황을 재편집해 극장용으로 내놓는 영화가 많아지고 수익도 괜찮은 편이라 콘서트 영화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극장용 콘서트 영화의 흥행 1위는 임영웅의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이 25만 명으로 정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8위 여름을 향한 터널, 이별의 출구 (NEW)
- 개봉 일자 2023. 09. 14
- 스크린 269 (-) 관람등급 12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29,110명 (-%) 누적 관객수 37,727명
- 제작비 비공개 손익분기점 ㅡ
- 상영 순위 8위
- 배급 미디어캐슬
신작이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입니다. 스크린 269개에서 개봉 누적 3만 7천명으로 수수한 기록으로 8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여름을 향한 터널, 이별의 출구'입니다.
일본 애니의 붐으로 계속되는 개봉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트에서도 그만큼 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꾸준한 개봉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9위 엘리멘탈 (상영 14주차 ▼3)
- 개봉 일자 2023. 056. 14
- 스크린 / 상영횟수 370 (-187)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 주말 관객수 19,736명 (-49.1%) 누적 관객수 7,205,607명
- 제작비 2억 달러 손익분기점 약 4억~5억 달러 추정
- 상영 순위 2위,1위,1위,1위,2위,2위,2위,3위 3위,5위,5위,5위,6위,9위
- 배급 월트디즈니
전주보다 187개 줄어든 370개 스크린에서 상영 누적 720만 명을기록하며 3계단 떨어져 9위를 하고 있는 '엘리멘탈'입니다.
상영 14주 차에서도 차트에 남아 있는 '엘리멘탈'입니다.
인터넷 상영과 극장 상영이 한 달 전부터 있었지만 개의치 않고 14주간 동안 차트에 남아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위 타켓 (상영 3주차 ▼5)
- 개봉 일자 2023. 08. 30
- 스크린 466 (-322) 관람등급 15새 관람가
- 주말 관객수 16,228명 (-70.5%) 누적 관객수 415,234명
- 제작비 약 45억 원 손익분기점 약 100만 명 추정
- 상영 순위 2위,5위,10위
- 배급 플러스엠
전주보다 322개 줄어든 466개 스크린에서 상영 누적 41만 명을 동원 5계단 떨어지면서 10위를 하고있는 '타켓'입니다.
3주 만에 5위에서 10위로 하락한 '타켓'입니다.
많은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40만 명을 넘어서고 안 좋은 시기 그런대로 이름값을 하고 있는 신혜선입니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박스오피스 9월 4주차] 장기 정상에 있는 '잠' 그러나 수익은 글쎄 (0) | 2023.09.25 |
---|---|
[북미박스오피스 9월 3주차] 북미 국내 너무나 조용한 극장가 (1) | 2023.09.21 |
[북미박스오피스 9월 2주차] 공포 영화 '더 넌 2' 정상 (0) | 2023.09.12 |
[국내박스오피스 9월 2주차] 중간 급 영화들의 향연 잠잠한 극장가 (0) | 2023.09.11 |
[북미박스오피스 9월 1주차] '이퀄라이저 3' 역시나 3편 모두 흥행하는 시리즈 (0) | 2023.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