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국내박스오피스 8월 4주차] 여름 극장가 호황 끝 추석 시즌을 기다린다

팝콘 짱 2023. 8. 28. 14:01
320x100
반응형

2023년 국내 영화 순위

  • 34주 차 차트
  • 08월 25일 ~ 08월 27일

 

주말 박스오피스 총 관객 수
33주 차 191만 명
34주 차 127만 명

 

지난주 1위부터 5위까지 순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극장가입니다. 또 한  막바지 여름 시즌을 넘기는 극장가이기도 합니다. ​ 

 

이제 추석 시즌까지는 이렇다 할 큰 영화가 개봉을 하지 않는 관계로 이런 수치가 몇 주간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박스오피스 8월 3주차]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이름값 '오펜하이머'

2023년 국내 영화 순위 국내 박스오피스 33주 차 차트 08월 18일 ~ 08월 20일 주말 박스오피스 총 관객 수 32주 차 213만 명 33주 차 191만 명 이번 주 극장가는 여름 시장의 마지막 블록버스터 영화 2편과

jyn2863.tistory.com

국내 박스오피스

 1위 오펜하이머 (상영 2주차 ㅡ) 

  • 개봉 일자 2023. 08.15 
  • 스크린 / 상영횟수 1,403 (-233) / 14,249 (-2,538) 관람등급 15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437,749명​ (- 43.4%) 누적 관객수 2,323,521명
  • 제작비 1억 달러 손익분기점 약 3억~4억 달러
  • 상영 순위 1위,1위
  •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오펜하이머'는 지난주보다 233개 줄어든 1403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43% 떨어진 43만 명을 동원 누적 232만 명을 기록하며 2주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연출로 흥행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등급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중입니다. ​

 

 '오펜하이머' 개봉 당시 북미 지역에서의 등급은 미성년자 관람불가인 R 등급인데 국내는 15세 등급을 받고 있습니다. ​ 

 

폭력적인 언어 하나마 들어가도 R 등급을 받는 미국이니만  국내 등급은 폭력성과 선정성 등  이상하리만치 관대한 것 같습니다. ​ 

 

이제 추석 시즌까지는 이렇다 할 큰 영화가 개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순위에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영화계는 모르는 일 중간급 영화들의 반란도 지켜보고 싶습니다. ​


 2위 콘크리트 유토피아 (상영 3주차 ㅡ) 

  • 개봉 일자 2023. 08. 09
  • 스크린 / 상영횟수 1,129 (-55) / 12,586 (-140) 관람등급 15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297,883명​ (-38.1%) 누적 관객수 3,299,630명
  • 제작비 약 220억 원 손익분기점 약 410만 명 추정
  • 상영 순위 1위,2위,2위
  •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전주보다 55개 줄어든 1129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람 29만 명을 동원을 하며 누적 329만 명을 기록을 하며 2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제 여름 시즌이 막 끝나고 있는 시점에서 3백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콘크리트 유토피아'입니다. 손익분기점까지는 약 1백만 명이 필요한데 쉽지 않은 숫자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지난 이야기이지만 개봉 날짜를 조금 앞당겨 개봉을 했다면 '밀수'와 좋은 경쟁으로 관개수가 늘어나지 않았나 보입니다. 제작 시에서는 여름 시즌 흥행과 함께 추석 시즌을 염두에 두지 않았나 보여집니다. ​

 


 3위 달짝지근해: 7510 (상영 2주차 ㅡ) 

  • 개봉 일자 2023. 08. 15 
  • 스크린 / 상영횟수 1,032 (+45) / 9,866 (+2,523) 관람등급 12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236,693명​ (-3.7%) 누적 관객수 846,306명
  • 제작비 약 65억 원 손익분기점 약 165만 명 추정
  • 상영 순위 3위,3위
  • 배급 마인드마크 

 

'달짝지근해'는 지난주보다 45개 늘어나 1032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23만 명을 동원 누적 84만 명을 기록 전주와 마찬가지로 3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름 시즌이 지나면서 중간급 영화들이 개봉을 하는데 첫 스타트를 끊은 '달짝지근해 7510'입니다. 스크린도 상영 횟수에서 늘어나면서 역주행은 아니지만 최소 점유율이 빠지면서 로맨스 영화로 본분을 다하고 있습니다.

 

3,40대 중년에게 영화관에 갈수 있는 영화가 바로 이 영화 같습니다. 정말 튀지도 않으면서 웃음도 있는 로맨스 영화 같습니다. 입소문만 나면 추석 시즌까지는 별 탈 없이 상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4위 밀수 (상영 6차 ㅡ) 

  • 개봉 일자 2023. 07. 26
  • 스크린 / 상영횟수 755 (-35) / 5,299 (+258) 관람등급 15세관람가
  • 주말 관객수 101,068명​ (-30.2%) 누적 관객수 4,964,402명
  • 제작비 약 180억 원 총 제작비 200억원 이상 손익분기점 약 400만 명 추정
  • 상영 순위 9위,1위,1위,2위,4위,4위
  • 배급 NEW 

 

'밀수'는 35개 줄어든 755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10만 명을 동원 누적 496만 명으로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영화 중 여름 시즌을 알리며 첫 개봉을 하여 5백만 명까지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밀수'입니다. 유승완 감독의 연출도 중요하지만 제작사의 탁월한 개봉 날짜도 한목 하며 국내 영화 빅 4중 유일하게 흥행에 성공을 하지 않았나 보입니다. ​

 

영화가 재미없었다면 개봉 날짜를 아무리 잘 잡는다 해도 흥행과는 별개인 것 같습니다. 영화적 재미가 우선돼야 흥행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5위 엘리멘탈 (상영 11주차 ㅡ)

  •  개봉 일자 2023. 056. 14 
  • 스크린 / 상영횟수 637 (-16) / 3,474 (+133)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 주말 관객수 92,074명​ (-13.4%) 누적 관객수 7,038,834명
  • 제작비 2억 달러 손익분기점 약 5억~6억 달러 추정
  • 상영 순위 2위,1위,1위,1위,2위,2위,2위,3위 3위,5위,5위
  • 배급 월트디즈니 

 

'엘리멘탈'은 지난주 보다 16개 줄어든 637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9만 2천 명을 동원 누적 703만 명으로 5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지난주부터 인터넷과 극장에서 동시 상영 중인 '엘리멘탈'이 극장 상영에서 별 차이를 못 느끼며 동시 상영 중에 있습니다. 참 특이한 사례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 

 

이번 주 7백만 명을 돌파하면서 역대 흥행 순위 63위로 진입을 합니다. 역대 60위까지는 확실하지만 그 이후의 성적은 얼마나 극장에서 버텨주는냐가 관건이겠습니다


 6위 마야 3: 숲속 왕국의 위기 (NEW)

  •  개봉 일자 2023. 08. 24 
  • 스크린 / 상영횟수 208 (-) / 904 (-)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 주말 관객수 17,333명​ (-%) 누적 관객수 21,270명
  • 제작비 비공개 손익분기점 ㅡ
  • 상영 순위 6위
  • 배급 박수엔텨테인먼트 

 

'마야 3: 숲속 왕국의 위기'는 208개 스크린에서 개봉 주말 누적 수익 2만 1천 명으로 6위입니다.

 

시리즈 3편까지 온 '마야 3'이지만 1편과 2편의 좋았던 성적이 3편에 와서는 좋지가 못하는 것 같습니다. ​

 

극장가의 침체기에 들어서며 애니메이션들도 관객 수가 여지없이 무너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기가 많이 안 좋습니다. ​


 7위 메가로돈 2 (상영 2주차 ▼1) 

  • 개봉 일자 2023. 08. 15 
  • 스크린 / 상영횟수 213 (-188) / 1,002 (-1,114) 관람등급 12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13,789명​ (- 68.8%) 누적 관객수 123,324명
  • 제작비 1억3천만 달러 손익분기점 약 3억~4억 달러 추정
  • 상영 순위 6위,7위 배급 워너브라더스 

 

'메가로돈 2'는 188개 줄어든 213개 스크린에서 상영 주말 1만 3천 명을 동원하며 누적 12만 명을 기록을 하며 한 계단 떨어져 7위입니다.

 

개봉 2주 후 관객 점유율이 68%나 떨어지며 1편의 성적 52만 명에 근처에도 가지 못하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1편은  중국 자본이 들어간 것을 조금 늦게 알고 수익 나왔던 반면 2편은 제작 단계에서 중국 자본이 들어간 것을 안 관객들이 외면을 하며 1편의 수익에 반에 반도 못하는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


 8위 미션 임파서블 : 데드 레코닝 파트 1 (상영 8주차 ▲2) 

  • 개봉 일자 2023. 07. 12
  • 스크린 / 상영횟수 119 (+22) / 438 (+104) 관람등급 15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7,212명​ (-18.1%) 누적 관객수 4,013,104명
  • 제작비 2억 9천만 달러 손익분기점 약 8억~9억 달러 추정
  • 상영 순위 3위,1위,1위,3위,5위,5위,10위,8위
  •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침체기로 빠져든 극장가에 '미션 임파서블 7'은 역주행으로 2계단이나 상승을 하며 8위오 뛰어올랐습니다. ​ 

 

하지만 극장에서의 상영이 미흡할 정도의 힘이 다 한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인터넷 상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9위 명탐정코난: 흑철의 어영 (상영 7주차 ▲2) 

  • 개봉 일자 2023. 07. 20 
  • 스크린 / 상영횟수 123 (+9) / 424 (+40) 관람등급 12세 관람가
  • 주말 관객수 7,210명​ (- 1736%) 누적 관객수 770,192명
  • 제작비 비공개 손익분기점 ㅡ
  • 상영 순위 10위,3위,4위,7위,7위.11위,9위
  • 배급 CJ ENM 

 

전주 톱 10 밖으로 빠져나가 다시는 톱 10에서 볼 수 없을 것으로 보였지만 침체기로 인한 배급사에서 스크린 등 약간의 수치를 늘리면서 다시 9위로 진입을 하고 있는 '명탐정코난: 흑철의 어영'입니다.


 10위 치치치 치킨의 비빌 (NEW) 

  • 개봉 일자 2023. 08. 24
  • 스크린 / 상영횟수 156 (-) / 510 (-)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 주말 관객수 5,965명​ (-%) 누적 관객수 7,201명
  • 제작비 비공개 손익분기점 ㅡ
  • 상영 순위 10위
  • 배급 팝엔터테인먼트 

 

신작 애니메이션으로 156개 스크린에서 개봉 주말 누적 7천 명으로 10위에 올라온 '치치치 치킨의 비밀'입니다.


 

'안재홍' 주호남 역 실제 탈모 정체 넷플릭스 '마스크걸'

안재홍 넷플릭스 '마스크걸' 주오남 헤어스타일 비화화제의 '마스크걸' 주오남의 탈모 비하인드 안재홍의 인생작으로 떠오르는 '마스크걸' 지난 8월 18일 넷플릭스에서 공개가 된 오리지널 드라

movie2863.tistory.com

 

'그것이 알고 싶다' 공식 사과 네티즌 반응 싸늘

'그알' 공식 사과 누리꾼 공신력 떨어져 싸늘 SBS '그알' 공식 입장문 발표 편파 방송 시청자 네티즌 싸늘 지난 8월 19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빌보드와 걸그룹' 편을 방송 이른바 ‘피프티피프티

movie2863.tistory.com

 

'그대가 조국' '비상선언' 등 323편 관객수 조작 영화 관계자 발언 화제

영화 323편 극장 관객 수 조작 영화 관계자 너그럽게 용서 영화관과 배급사 관객 수 조작 현실 영화 업계 관행 등 너그럽게 용서 국내 영화 제작사와 함께 영화관 관계자들이 영화에 대한 극장 관

movie2863.tistory.com

 

'그것이 알고 싶다' '피트티 피트티' 편파 방송 논란 작가의 페미니즘 스티커 재조명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편파 페미니즘 논란 '그알싶' 걸 그룹 '피프티 피프티' 편파 방송 방송 작가 노트북 페미니즘 스티커 다시 논란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다룬 신인 걸그룹 '피프티 피프

movie2863.tistory.com

 

넷플릭스 '마스크걸' 인생 역작 된 안재홍의 연기

인생 은퇴작 말 나올 정도의 연기 듣는 안재홍 넷플릭스 7부작 오리지널 드라마 '마스크걸' 주오홍 역의 안재홍 호평 넷플릭스에서 18일부터 방송되는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 '마스크걸'에서 인

movie2863.tistory.com

 

320x100
300x250